본문 바로가기
정보

중소기업 TV 화면 패널 사용 현황(회사별 제조업체 비교 정리, 개인적인 중소기업 TV 구매후기)

by Young93 2022. 11. 25.
반응형

중소기업 TV 화면 패널 사용 현황(회사별 비교, 제조업체 비교 정리)

중소기업 tv 패널 사용 현황
패널 사용 현황

대부분의 사람들이 TV를 살 때 항상 삼성과 LG만 구매해왔었다.

자취생이나 TV를 많이 시청하지 않는 사람들만 가볍게 중소기업 TV를 구매하곤 했었다.

그러나 요즘에는 중소기업의 성장한 기술력과 어마어마한 가성비로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다.

대기업 TV에 비해 조금 떨어지지만 비슷한 성능을 가지고 반값 혹은 1/3 이상 저렴하기도 하다.

또, 대기업에서만 사용하던 QLED 패널이나 OLED 패널을 사용한 제품도 많아지고 있다.

물론 A/S, OS, 마감, 편의성, 화질 등에서 대기업에 비해 떨어지는게 당연한 건 꼭 명심하자.

얼마 전 중소기업 TV를 구매하기 위해 찾아본 결과를 다시 편집해 공유하려고 한다.

 

중소기업 TV 화면 패널 사용 현황
패널 사용 현황

위 표는 국내 중소기업들에서 판매하고 있는 패널 사용 현황이다.

각 제품별로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중국기업의 패널을 사용한다.

물론 반드시 정확한 것은 아니니 참고로만 보면 좋을듯하다.

만약 국내 대기업(삼성, LG)의 패널을 사용한다면 거의 무조건 거기 패널 쓴다고 무지 크게 박아놓으니
그런 제품은 거기 제품을 사용하는구나 하고 이해하면 된다.

패널은 쉽게 말하면 우리가 눈으로 보는 액정부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렇기 때문에 TV의 화질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소다.
아무리 OS가 이쁘고 브랜드가 유명하더라도 패널이 싸구려면 화질은 싸구려다.

위 표의 특징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중국산 하면 무시했는데 중국 제조사들이 매우 치고 올라왔다.
세계 10대 TV 생산 제조사라고 적힌 것들이 많은게 보일 것이다.
이것은 제조를 해준다는 것이지 꼭 이 TV 브랜드들이 유명하고 강력한 것은 아니긴 하다.
그럼에도 프리미엄 TV는 삼성, 엘지를 이길 수 없지만, 저가형/보급형 TV에서 중국기업들이 크게 성장했음을 알 수 있다.

중소기업 TV를 몇 가지 경험해본 결과 사실 다 거기서 거기였다.
OS나 A/S의 측면에 크게 차이가 없었다.
특히 OS 부분은 비슷비슷하고 거의 구글 OS를 기초로 하여 비슷하다.
넷플릭스, 유튜브, 웨이브, 쿠팡 플레이가 설치된 게 다 똑같다.
중소기업 중에도 TV를 오래 만들던 회사의 OS가 쬐끔은 더 깔끔하긴한데, 기능적 차이는 거의 없다.

그럼 중소기업 TV에서 가장 중요한 게 무엇일까?
바로 A/S와 불량률이다. 
중소기업 TV의 압도적인 단점은 A/S다. 
비슷한 성능에도 비싼 값을 지불하고 대기업 것을 사는 가장 이유 중 하나가 A/S다.
그렇기 때문에 불량률이 낮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필수다.
뽑기 운이 상당히 많이 중요하지만, 그래도 뽑기운x기본 불량률을 고려해봐야 한다.
즉, 가능하다면 1군과 1.5군 제조사의 부품을 쓰는 기업 것을 사는 걸 추천한다.
진짜 야무지게 TV 볼 생각에 신났는데, TV 상태가 안 좋으면 열이 받는다.
그런데 수리를 신청하니 한참 기다리라고 하고 돈도 왕창 나오고 서비스도 아쉽다면 열이 2배로 받는다.
그러니 표를 참고하고 사용자들의 후기를 많이 확인하면서 구매하자.

 


솔직한 중소기업TV 구매후기/리뷰 feat. 주연테크

어차피 티스토리에 소소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으니 솔직한, 개인적인 리뷰.
개인적으로 중소기업 TV를 사고 후회했던 적이 있다.

얼마 전 내가 구매한 TV는 주연테크의 55인치 QLED TV였다(나중에 리뷰 쓸 예정)
항상 삼성/엘지를 샀으나, 워낙 가성비도 좋고 테크충이라 고향집에 구매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 TV 상당히 신기했다. 
TV가 지가 알아서 켜진다. 새벽만 되면.
당연히 본가에 있는 부모님은 영문을 모르지만, 아들이 사준 거니까 아무 말도 안 하고 있었다.
그런데 본가에 방문해서 자고 있는데 새벽에 TV가 2번이나 켜졌다. 아무 이유 없이.
알고 보니 제조사의 OS가 문제가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도 제조사에서는 고객들에게 안내 한번 없었다.
매일 코드를 빼고 지내다 우연히 구매 페이지를 다시 들어가니 거기에 작게 오류 해결 방법 링크가 있었다.
어이가 없었다. 문제가 있을 수 있는 구매자들에게 문자나 메일이라도 안내가 갔어야 하는데...
개인적으로 상당히 큰 아쉬움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니 부모님들께 선물로 드린다면....개인적으로 아직은 대기업 제품을 사드리는게 좋다 생각된다.
OS 안정성이나 AS 측면 외에도 친구들한테 자랑할때, 삼성 티비!, 엘지 티비! 하면서 자랑하실 수 있다.
물론 내가 쓴다면, 자취를 하는 학생이나 직장인이라면 중소기업 제품도 나쁘지 않다.
화면도 잘나오고 빠릿빠릿하고 가성비가 사기니까. 


자세한 리뷰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자

[중소기업 가성비 QLED TV 리뷰] 주연테크 55인치 TV JGQ55HDR-DN6_대기업 TV를 사야하는 이유?/실사용 장단점

 

[중소기업 가성비 QLED TV 리뷰] 주연테크 55인치 TV JGQ55HDR-DN6_대기업 TV를 사야하는 이유?/실사용 장

[중소기업 가성비 TV 리뷰] 주연테크 55인치 QLED TV JGQ55HDR-DN6 자취방에서는 LG 65인치 나노셀 TV를 사용하고 있었다. 그렇지만, 본가에는 오래된 일반 TV를 사용하고 있는 중에 중소기업 TV를 체험해

young93.tistory.com

 

댓글